본문 바로가기

수면연구소

현재 위치
  1. 수면연구소

수면 & 과학

     

왜 스와들업™이 기적의 속싸개 일까요?
'아기 스스로 안정의 효과 = 더 길고 편안한 수면'

아기를 속싸개나 포대기로 감싸주면 안정감을 느끼고 잠을 더 잘 잔다는 것은 오래된 우리의 전통이었습니다. 현대 의학 연구에 따르면 아이를 포근하게 감싸고, 스스로 안정을 취할 수 있게 해주었을 때 아기는 잠을 더 잘, 더 길게 잔다고 합니다.

아기 스스로 안정을 취하는, 자가안정이란 무엇일까요? 태어난 후의 아기들은 미세한 소리나. 움직임에도 크게 놀래기 일쑤입니다. 이때 아기들은 반사적으로 손을 입에 갖다 대고 손가락을 빨면서, 볼을 부비면서 스스로 안정을 취하는 행동들을 하게 되는데요, 이를 '자가안정, 자가진정(self-soothing)'이라고 합니다. 이 행위는 수면 중에도 물론 무의식적으로 빈번하게 하게 됩니다.

기존의 속싸개는 팔을 차렷을 시키거나 가슴 앞에 억지로 묶어서 싸는 형태이기 때문에 쉽게 손을 입에 갖다 대지 못합니다. 본능적으로 안정감을 찾기 위해 자기 손을 입에 갖다 대려고 속사개를 풀어헤치는 과정에서 스스로 얼굴을 긁고, 머리를 치며, 소위 경기를 일으키며 잠에서 깨면서 흔히 말하는 잠투정이 시작됩니다. 아기들이 본능적으로 손가락을 빨고 싶어 하는 생후 6개월 정도까지는 충분히 빨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충분한 손가락 빨기는 스스로 안정을 취해 더 길고 편안하게 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먹고 말하기 발달에 중요한 구강근육 및 자극에 반응하는 설근반사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스와들업™의 특허 받은 "날개 형 팔"이 자연스럽게 양팔을 위로 올려 아기에게 가장 편안한 '나비잠자세'로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며, 착용한 상태 그대로 아주 편하고 자연스럽게 얼굴을 만지거나 손가락을 빨며 자가안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와들업™의 인체공학적 디자인은 엄마 배속과 같이 아기의 온몸을 고루 적당한 압력으로 감싸주면서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하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이는 자는 도중 깜짝 놀라는 모로반사를 진정시켜 주어 수면 중에 스스로 깨는 현상을 현저히 줄여주어 길어지는 효과를 줍니다.

 

왜 아기들은속싸개에 감싸여져 있으면 편안함을 느낄까요?

속싸개를 한 아기는 잠을 더 잘 잡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속싸개는 실제로 아기가 더 길고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소음에 얼마나 각성 반응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연구논문, 'Influence of Swaddling on Sleep & Arousal Characteristics of Healthy Infants'에 따르면, 속싸개를 한 신생아의 NREM(Non-Rapid Eye Movement Sleep)과 수면 효과를 증가시켜 주고, 수면 중 깨어나는 현상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본 연구에선는 속싸개를 입으면 아기가 오래 울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아기가 울기 때문에 엎어서 재우는 부모들에게 엎어 재우는 대신 속싸개를 사용하여 바로 눕히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아기를 바로 눕혀 재우는 것으로 영아돌연사증후군(SIDS)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Influence of Swaddling on Sleep & Arousal Characteristics of Healthy Infants"American Academy of Pediatics, May 5, 2005

속싸개를 입은 아기들은 더 쉽게 안정됩니다.

"심하게 우는 신생아의 경우 마사지를 해 줄 때보다 속싸개를 입혔을 때 덜 울었으며, 속싸개를 입으면 신생아의 고통 또한 진정됩니다."

출처:"Swaddling:A Systematic Review"Pediatrics Volume 120 Number 4, Oct, 2007.

속싸개를 입은 아기는 수면 중 앞으로 뒤집어 엎어지기가 어렵습니다.

"앞뒤로 뒤집기를 하는 법을 배우기 이전의 아기에게 속싸개를 입히면 물리적 제한으로 인하여, 수면 중 자다가 엎어지는 것이 예방될 수 있습니다."

출처:"Swaddling:A Systematic Review"Pediatrics Volume 120 Number 4, Oct, 2007.

양팔을 위로 올린 나비잠 자세 스와들업™

두 팔을 자연스럽게 위로 올릴 수 있게 디자인 된(ARMS UP™) 스와들업™을 입으면 아기는 팔이 가로막기 때문에 바로 누운 자세에서 앞으로 엎어지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아기를 바로 뉘어 재우는 자세에선 아기의 팔을 위로 올린 후 싸매는 것이 안전합니다. 더 나아가 어떤 이유에서든 아기가 앞으로 엎어졌을 경우 월령이 조금 있는 아이라면 자신의 팔을 이용하여 몸을 지탱, 고개를 좌우로 돌릴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숨을 쉽게 쉴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기가 뒤집기를 시도하는 시점과 실제로 뒤집기를 할 수 있는 시점에 대해 동일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각자 보호자 분들은 아기가 뒤집기를 시작하면 모든 종류의 속싸개 제품의 사용을 중지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스와들업™의 통기성

스와들업™은 최고 품질의 홑겹 코튼 엘라스틴으로 제작되어 여러 겹을 사용하는 시중에 판매되는 다수의 다른 속싸개 보다 가볍고 통기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모든 스와들업제품은 97% 이상 부드러운 순면이기에 보다 높은 편안함과 통기성 그리고 탄력성을 제공합니다. 자연친화적 섬유로 만들어진 스와들업의 높은 통기성으로 땀으로 인한 내부 습도 조절에 용이합니다. 더욱이 스와들업™은 아기가 몸을 벋는 동작에 맞춰 늘어나면서 자연적인 통기구를 만들어 주어 통기성이 더욱 좋아지게 합니다.

Love To Dream Korea에서는 소비자 자녀 각자의 체질 및 필요에 따라 전문가와 상의하신 후 조언에 따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위의 정보들 중 질병에 관련한 어떠한 종류의 의료적인 치료법이나 처치법을 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한 것이 아니며, 위의 정보들은 의학 혹은 보건 전문 협회의 조언이 아님을 명시합니다.

 

아기 스스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껴 쉽게 잠드는자가안정

"신생아가 스스로 안정을 위해 입으로 무엇인가 빠는 행위의 중요성은 다양한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며 주사를 맞을 때나 아픈 의료행위가 행해질 때 고무젖꼭지나 엄지 손가락을 빠는 것이 아기가 고통을 참는 방법으로 권해 집니다. 입으로 무언갈 빠는 행위는 평범한 아기뿐만 아니라 미숙아의 발달에 도움을 주며 엄지손가락이나 고무젖꼭지를 빨면서 스스로 안정을 취하게 됩니다. 엄지손가락을 빠는 행위는 아기가 피곤하거나 무언가 불만이 생겼거나, 몸에 이상이 있거나 이가 날 때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엄지손가락을 빠는 것은 아기가 스스로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이며 아기 스스로 감정을 조절 할 수 있는 중요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출처:"Anita Sethi,Ph.D."Baby steps:Thumbs Up 2010."

스와들업™은 아기의 무언갈 입으로 빠는 본능을 고려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양팔을 위로 올린 ARMS UP™자세로 스와들업™을 입은 아기는
안정이 필요할 때 언제든 자유롭게 손가락을 빨 수 있어
스스로 안정을 취하고 편안하게 잘 잡니다.

아기가 입으로 무엇인가 빠는 행위는 유아의 배앓이 및 우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태어난 지 이틀이 된 아주 예민한 아기에게 젖을 먹인 후 빨 것을 주어 만족할 때까지 빨게 하면 그 효과는 놀랍습니다. 아기는 즉시 진정하고 약 30분 동안 열심히 빤 후 깊이 잠이 듭니다."

출처:"Carol Porter Measel, Gene Cranston Anderson "journal of Obsetetric, Gynaecologic, & Neonatal Nursing"Volume 8, Issus 5 Pages 265-271 1979 by NAACOG-a DIVISION OF THE American College of Obestericians & Gynaecologists.

아기가 스스로 안정을 취할 수 있다면 더 길고 깊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빠는 아기는 그렇지 않은 아기들과 비교했을 때 더 오래 깊이 잠을 잡니다. 입으로 무언갈 빠는 행위가 깨어 있는 상태에서 수면상태로의 전환을 용이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출처:"West Valley Pediatric Dentistry, sercing the western region of Phoenix, Arizona 2008.

미숙아의 입으로 빠는 행위에 대한 건강상의 이점

"조산을 한 미숙아(32주 1.3kg)에게 특별 관리 기간 동안 고무젖꼭지를 물리고 튜브를 통해 영양식을 제공했습니다. 고무젖꼭지가 제공되었던 이 미숙아는 예정보다 3일이나 일찍 젖병 수유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약 27회의 튜브식을 줄 인 것입니다. 일일 평균 몸무게가 눈에 띄게 증가했고, 병원에서 예정보다 약 8일 정도 일찍 퇴원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3,500달러를 절약한 것입니다."

출처:Dr Gene Anerson "Infantile Colic: A Possible Solution." Journal:MCN,American Journal of Maternal Child Nursing 1983.

속싸개의 미숙아에 대한 건강산의 이점

"속싸개에 단단히 싸인 미숙아는 신경근의 발달이 증가했으며, 생리적 문제가 줄었으며, 동적 조직이 나아졌으며, 스스로 조절을 하는능력이 좀 더 발달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출처:"Swaddling:A Systematic Review" Pediatrics Volume 120 Number 4, Oct, 2007.

의학계에서는 아기의 양손을 위로 한 채 싸 줄 것을 권합니다.

"이제 막 태어난 아기의 자연스런 자세는 팔꿈치에서 양팔을 굽히고 다리를 구부리는 것입니다. 아기가 원해서가 아니라면 곧게 펴주려는 노력을 하지 말고 이런 자세로 싸주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아기의 양손을 원하면 언제든지 빨 수 있게끔 자유롭게 나두어야 합니다."

출처:Penelope Leach,PhD,Research Psyshologist specializing in child development. "Your Baby & Child"Pg 18-The Newborn 2003.

위치

Shop Community

Shop Notice

쇼핑몰 스와들업 뉴스 입니다.

스와들업 뉴스
EVENT. 진짜 기적의 속싸개는? 2019-05-15
기적의 속싸개, 국민 속싸개, 호주 2018-09-04

더보기

Customer Service

항상 고객님이 최우선입니다

  • 02-2647-2777
  • FAX 02-2647-2778
  • AM 9:00 - PM 6:00
  • 신한은행 140-011-030586
  • 예금주 : 주식회사필라스 한정수

무통장입금안내

신한은행

주식회사필라스 한정수

140-011-030586

고객센터

TEL02-2647-2777

FAX02-2647-2778

1:1상담 바로가기